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쟁기념관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뮤지엄 전시 읽기

by BaobaoJing 2023. 10. 18. 21:34

본문

728x90

작년 겨울에 전쟁기념관의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가 개관했다. 전문자료실(Archive Lab)과 도서자료실(Libarary)로 구성되어있다. 23년 11월에 보이는 수장고까지 추가로 개관할 예정이라고!

전문자료실


공간 구성이 간단하고 명료하다. 작은 공간 내에 구획이 단순하고 콘텐츠는 봐야 할 것만 나와있다.
아카이브라고 하면 응당 거대한 공간, 주제가 있는 서가, 방대한 자료가 생각나지만, 이용에 중점을 둔 아카이브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나의 사건 모두의 기억>이라는 데스크 전시 제작 방식이 너무나 기똥차 기억에 남는다. 포스트잇과 수필 기록 마치 연구자의 x-file 같아서!

2023년 7월 방문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개관 포스터

공간 전경(사진만)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하얀색 파일 박스 안에 전쟁사 관련 자료들이 있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미디어 자료 열람이 가능하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입구에서 내려와야한다. 왼쪽에 휠체어를 위한 리프트가 있다. 내가 방문했을 당시 참전 유공자들이 모여있었고 그 중 휠체어를 탄 몇 분이 있었다.

 




자료 유형, 아카이브 전시(사진만)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서가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서가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서가, 보존자료의 경우 사서 안내 하에 열람해야 한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전시 테이블의 패널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전시 테이블의 전체 모습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 전시 기획자의 수기 기록, 그의 기록을 통해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전시 테이블의 전체 모습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전시 테이블의 전체 모습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아카이브전시 테이블, 자료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수기 기록을 구성하였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전문자료실, 서가 면의 서랍을 열어볼 수 있다.


도서자료실


문학, 수필, 역사서 등 도서관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도서 종류를 갖추었다. 여기에 전쟁사, 총, 무기 도서 종류가 더 있다. 예술 서가, 디자인 서가, 음악 서가와 같이 전문 분야의 서가를 갖추어 특화된 셈이다.

전문자료실과 같이 도서자료실 또한 단순 명료하다. 서가 구역과 독서 구역으로 구분된다. 전쟁사에 관한 디자인 가구가 있다던지 모형이 있다던지 하는 기교가 없다.
도서자료실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아마도 전쟁기념관 광장 측과 기념관 복도 홀(hall) 측을 전면 유리로 처리한 면이다. 책을 읽다가 고개를 들면 광장의 군인 조각상이, 다른 곳을 보면 비행기 조형물과 어린이 관람객들을 볼 수 있다.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도서자료실 전경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도서자료실 전경, 전쟁기념관 광장 측을 본 모습
<6.25전쟁 아카이브 센터> 도서자료실 전경, 전쟁기념관 복도 홀 측을 본 모습

 

전쟁기념관 3층 복도에서 본 전경

 

728x90

관련글 더보기